본문 바로가기
후기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을 위한 14개월 간 노력들, 탈출 후기

by ZERO_PARK 2023. 1. 5.

1. 저품질이란?

검색 품질 강화를 위해 키워드 반복, 과도한 광고, 중복 등 다양한 요소를 복합적으로 계산하여 과도한 비정상적인 행위를 알고리즘 방식을 통해 비정상적인 블로그를 추출하여 다음에서 검색노출에 제한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2. 저품질을 경험해본 당시 상황

때는 2021년 11월 12일 오후 11시 당시 두 개의 글을 작성하고 잠을 잤습니다. 다음날 전날보다 306명이나 방문자수가 감소하였지만 주말에는 방문자수가 감소하는 특성상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이후 일주일 간은 저품질 직전 7일간 평균 방문자수보다 100명 정도 적은 숫자여서 이때까지도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있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11월 22일 방문통계를 확인하다 눈에 띄는 모습을 확인하였습니다. 바로 다음으로부터 검색유입이 급격하게 감소했다는 점입니다. 블로그 시작 후 저품질 이전까지 다음, 구글, 네이버 순으로 검색유입이 되었기에 다음이 3순위로 밀렸다는 것은 블로그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이고 저는 방문통계를 역추적하여 11월 13일부터 문제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바로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였고 다음과 같은 답변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답변에  11월 12일 작성했던 두 개의 게시글을 삭제하고 다시 문의를 넣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객센터에서는 굵은 표시로 알고리즘 방식이 블로그의 비정상적인 행위를 탐지하였고 그로 인해 블로그 제재를 할 수 밖에 없다라는 전날보다 명확하게 해결해줄 수 없다는 답변을 듣게 되었습니다.

 

3. 본인의 블로그가 저품질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본인의 블로그가 저품질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본인 블로그의 주소를 다음 검색창에 입력하였을 때 사이트를 클릭하여 티스토리가 없다면 저품질에 빠진겁니다.

 

4. 저품질 당한 후 극복하기 위한 노력

첫째, 다음 검색등록을 통해 사이트 등록을 하였습니다.

1. 다음 검색 창에 다음검색등록을 입력한 후 접속합니다.

2. 사이트 검색을 클릭한 후 URL주소에 본인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3. 동의란을 모두 표시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4. 블로그 정보 및 신청자 정보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 영업시간 내 담당자들이 확인한 후 사이트 등록 여부를 결정합니다.

 

저품질에 걸렸을 때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았지만 다음검색등록을 한 이후로 제 블로그 주소가 생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은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은 제 블로그 주소가 한 줄 생겼을 뿐 이로인해 방문자들이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둘째, 양질의 블로그글 계속 작성하기

저품질에 방문자수가 감소하여 이전보다 글쓰는 재미가 급감하여 글쓰는 빈도는 많이 줄었지만 그래도 틈틈히 양질의 글을 작성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아니지만 이를 통해 오히려 네이버나 구글유입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셋째, 가장 근본적인 해결방안으로 시간차를 두고 고객센터에 문의하기입니다.

저품질이 걸린 후 3개월 뒤어 또다시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답변은 똑같았습니다. 그렇게 또다시 9개월이 흘렀고 이쯤되면 고객센터 답변 담당자가 바뀔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에 다시 재문의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저품질이 걸린지 약 14개월 만에 다시 부활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에는 저품질을 풀어주는 것은 사람이기 때문에 운의 요소가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시간차를 두고 계속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는 것이 저품질을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것 같습니다.

 

5. 향후 저품질 예방방법

티스토리 블로거 상에서 저품질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라고 합니다. 이에 예방법을 공유하자면 글을 작성하고 다음 검색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여 저품질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저품질을 해결하려고 여러 사이트를 검색한 결과 저품질 여부를 빨리 파악하여 저품질 시점 전후 작성한 게시글을 삭제하고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사례가 가장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했다점에서 가장 큰 예방책인 것 같습니다. 즉, 글 작성 후 저품질 여부 확인하고 이상시 해당 게시글 삭제 후 고객센터 문의하는 것이 예방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